워싱턴DC와 메릴랜드 몽고메리 (Montgomery) 를 대중 교통을 이용하여 여행할 계획이라면 RideOn 앱을 추천합니다. 한국의 카카오맵 처럼 실시간 버스와 지하철 (Metro)의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은 주 (State)는 여러 개의 카운티 (County)로 구성됩니다. 이 카운티 안에 시 (City)가 들어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충청북도 (도)가 충주시(시)와 여러개의 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미국은 도와 시 중간에 카운티라는 지역이 있습니다. 몽고메리 카운티 안에는 아래와 같이 Rockville (락빌), Gaithersburg (게이더스버그), Bethesda (베데스타), Chevy Chase (쉐비 체이스) 등의 여러 개의 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버스 정거장에 따라 여러 종류의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 샷중 첫번째 이미지는 목적지를 넣는 칸부터 시작합니다. (Where do you want to go?) RideOn app 중 Favorites (자주 가는 곳)을 등록합니다. 예를들어 Home (집), Work (직장), School (학교) 등의 자주 가는 곳을 등록하면 매번 일일히 주소를 넣지 않고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밖에서 쇼핑을 하다가 집으로 가는 경로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이미지). 46번 버스를 타고 그리고 63번으로 다시 갈아타고 10분을 걸어야 한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첫번째 버스인 46번이 10분, 25분, 그리고 42분 뒤에 Twinbrook Metro Station에서 출발한다고 알려줍니다. 세가지의 다른 방법으로 버스를 이용하지만 목적지는 동일하게 같고, 이용 요금도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두번째 이미지는 집에서 회사까지의 경로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는 여러 가지 경로를 보여줍니다. 45번 버스를 타고 Metro Red 라인 (워싱턴 RD - Red Line 지하철), 혹은 63번 버스를 타거나 54/63번을 다른 버스 정거장에서 타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격은 $4.85라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락빌 역에서 버스 기다리는 모습
렌탈 자전거, 퀵보드, 그리고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는 어떻게 됩니까?
렌탈 자전거 (Rental Bike)는 아래와 같이 빨간색 원안에 자전거 표시가 되어 있는 심볼을 사용합니다. 아래 첫번째 스크린 샷의 결과를 보면 10분 정도 걸어서 Piccard & W Gude Dr에 가면 Rental Bike Stop이 있고, 현재 2대의 자전거 (2 bike available)가 사용 가능하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옵션은 한국어로는 전동 퀵보드 영어로는 Shared Mobility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러개의 전동 퀵보드 회사 중 BIRD가 근처에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자전거를 가지고 있을 경우의 경로도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본인 자전거를 타고 Metro Red Line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옵션이라고 합니다.
렌탈 자전거가 2대 가능하다고 RideOn 앱이 소개해주고 있습니다만, 자전거를 타고 지하철 (Metro)로 갈아탈 때, 자전거를 반납해야 합니다. 자전거 반납 역시 무인 Bike Stop 이기 때문에 자전거를 반납할 수 있는 공간 (spot)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스크린 샷 첫번째를 보시면 자전거를 14분 타고 Shady Grove Metro West Station에 가면 18개의 빈공간 (empty spots)이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즉 자전거를 반납할 공간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도착과 동시에 Metro Rail Red Line (Glenmont 방향으로 가는)이 1분 이내에 출발한다고 알려줍니다. 자전거를 조금 빨리타면 이 열차를 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Live Location 기능 사용하기
Live Location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자신의 위치와 버스 그리고 지하철의 탑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버스를 탈 경우, 정거장과 다음 정거장의 거리가 지하철만큼 길지 않기 때문에, 간혹 원하는 정거장에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유용한 것이 바로 Live Location 기능이며, 버스가 움직일때와 맞춰져서 정확히 내가 어디서 내려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워싱턴 대중 교통 안전한가요?
백문이 불여일견. 제가 자주 사용하는 버스 안의 모습입니다. 다른 도시에 비해서 대중 교통, 버스와 지하철 안은 깨끗합니다. 물론 한국 수준은 아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