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덜러스 국제공항 (Washington Dulles Airport) 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National Air and Space Museum이 있습니다. 보통 Smithsonian 박물관이라 생각하면 워싱턴 DC에 위치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박물관은 버지니아 덜러스 국제 공항 근처에 있고, 워싱턴 하루 관광 코스로 추천할 장소입니다. 워싱턴DC에 위치한 Air Space Museum과 달리 명명하기 위해 Steven F. Udvar-Hazy Center 라고도 불리웁니다. 때로는 Air Space Museum 본관과 달리 부르기 위해 별관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곳은 바로 Steven F. Udvar-Hazy Center 이며 장소는 박물관 장소와 개장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박물관의 이름은 스미소니언 항공우주박물관의 이전 총괄관인 스티븐 F. 우드바-하지(Steven F. Udvar-Házy)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우드바-하지는 헝가리 출신으로, 항공기 임대 회사인 International Lease Finance Corporation의 공동 창업자입니다
이 박물관을 완공하기 위해 헌신하고 재정적으로 도움을 준 사람들의 이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 입구를 들어서기 전 볼 수 있는 조각상이 있습니다. 바로 Ascent 입니다. John Safer의 "Ascent"은 Smithsonian National Air and Space Museum의 Steven F. Udvar-Hazy Center에 있는 조각입니다. 이 조각은 70피트 높이의 광택나는 강철로 만들어졌으며, 새로운 시설의 입구를 맞이하는 방문객들을 환영합니다. 이 조각은 "Web of Space"상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며, NASA의 Webb Space Telescope을 기념하는 상을 수상한 적도 있습니다
조각상에 대한 설명도 함께 있습니다. 여기에는 Challenge (도전) 이라 제목을 적었습니다.
밖에서도 웅장하게 보이지만, 사실 안에 전시된 비행기들은 굉장합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시간 그리고 돈이 들어간 박물관입니다.
박물관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포스터 중 하나가 바로 톰 크루즈 주연의 Top Gun
박물관 도네이션도 우주선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안에는 대형 스크린에 투사되는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IMAX 극장이 있습니다. Airbus IMAX Theater 라고 부릅니다.
IMAX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 방문할 경우, Udvar-Hazy Center는 영화가 5시반 이후에 마칠 경우에는 주차비가 무료입니다
.하지만, 영화가 5:30 이전 마칠 경우에는 주차비가 차량당 $15입니다.
Parking is free at the Steven F. Udvar-Hazy Center for any movie that concludes after 5:30 pm. If a movie ends prior to 5:30 pm, parking is $15 per vehicle.
워싱턴DC안에 있는 본관 Air and space museum 은 무료이지만, pass를 미리 받아야지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Udvar-Hazy Cener는 패스없이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차비가 차량당 $15 입니다. 사람별로 입장료가 계산되지 않고, 차량당 계산되는 것을 기억하세요.
Free timed-entry passes are required for the Museum in Washington, DC. Passes are not required at the Udvar-Hazy Center in Virginia.
4시 이후로는 박물관 주차비를 더 이상 지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박물관 폐장 시간이 5시반이므로 약 1시간 조금 넘게 무료로 박물관을 방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arking is free at the Steven F. Udvar-Hazy Center after 4 p.m. Prior to 4 p.m. parking is $15 per vehicle.
National Air and Space Museum은 미국의 항공 및 우주 기술에 대한 역사를 보여주는 박물관입니다. 특별히 Korean War (한국 전쟁) 때 사용된 비행기들을 찾아가며 관람하는 것도 재미를 더해줍니다. 아래의 비행기는 6.25 전쟁 후반 소련의 Mig-15기 (미그기)와 같은 초음속 전투기와 싸우기 위해 제작된 F-86 Sabre 입니다. 60년전에 사용된 비행기를 잘 보관해서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저는 이 비행기 앞에서 한국을 위해 싸워준 수많은 용사들을 기념하며 다시금 관람하게도 되었습니다.
한국 6.25 전쟁에서 가장 유명한 미국 전투기는 F-86 Sabre (세이버) 였습니다. MiG (미그)-15이 한국에 도착한 직후, 미국 공군은 자신들의 공중우주전투기를 배치하여 대응했습니다. F-86의 수평 꼬리는 하나의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초음속 속도에서 더 큰 기동성을 제공했습니다. 이 장점과 숙련된 조종사들의 기술로 인해, Sabre의 공중전 승리는 3 대 1로 기록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중 급유 기능을 갖춘 KC-135 (보잉 707)도 한국 전쟁때 등장한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비행기 였습니다.
그루만 G-22 Gulfhawk II는 1930년대에 만들어진 비행기로, 고속 비행과 고도에서의 공중 트릭을 수행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래전 비행기의 형태입니다. 이 비행기는 Grumman Aircraft Engineering Corporation에서 만들어졌으며, Gulf Oil Company의 전시 비행기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기계는 1936년부터 1948년까지 많은 항공쇼에서 사용되었으며, Major Alford “Al” Williams가 조종했습니다.
비행기를 천장에 매다는 것도 굉장한 기술이 필요한 듯 합니다.
Langley Aerodrome A는 Smithsonian Institution의 비행기 설계자인 Samuel Langley가 만든 실험용 비행기입니다. 마치 라이트 형재의 비행기를 연상케 하는 비행기입니다. 이 비행기는 1898년 미국 군에서 5만 달러를 지원해 만들어졌으며, 1903년 10월 7일에 시험 비행을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바람에 잘 날라갈 수 있을 듯 한데, 실패했다고 합니다.
화장실 표지판이 신기해서 한장 찍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체크 무늬로 된 벽을 발견하시면 화장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oeing FB-5는 1920년대 중반에 미국 해군과 해병대에서 사용되었던 전투기입니다. 이 비행기는 Boeing Model 15 PW-9/FB의 해군 버전으로, 520 마력 Packard 2A-1500 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비행기는 1920년대 중반에 제작되었으며, 미국 해군과 해병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나카지마 킥카 (Nakajima Kikka) 는 일본에서 개발한 최초의 제트 추진기로,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에 개발되었습니다. 이 항공기는 단일 좌석, 쌍엔진, 모노코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레이아웃과 세발식 착륙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나카지마 킥카는 1945년 8월 7일에 최초로 시험 비행을 시작했으나, 일본이 동맹국에 항복하면서 프로젝트가 취소되었습니다. 이후, 나카지마 킥카는 연구 목적으로 미국으로 이송되었습니다. 현재 박물관에는 나카지마 킥카의 유일한 남은 기체가 전시되어 있습니다1
Kyushu J7W1 Shinden은 일본에서 개발한 실험용 제트 추진기로, 1945년에 개발되었습니다. 이 항공기는 일본의 전투기 설계에서 크게 벗어나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레이아웃과는 달리 꼬리부분이 없습니다. 이 항공기는 단일 좌석, 쌍엔진, 모노코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세발식 착륙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New York to Paris: The Airplane Game"은 1927년 5월 20일, Charles Lindbergh가 뉴욕에서 파리로 비행한 첫 번째 비행을 기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뉴욕에서 출발하여 파리로 가는 비행을 시도합니다. 게임에서는 날씨와 연료 소비량 등의 요소가 고려되어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최적의 비행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Charles Lindbergh는 1927년 5월 20일, Spirit of St. Louis라는 항공기로 뉴욕에서 파리로 비행한 첫 번째 사람입니다. 이 비행은 33.5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이후 Lindbergh는 "Lucky Lindy"라는 별명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Lucky Lindy에 대한 설명과 책, 그리고 장난감들입니다.
Concorde는 프랑스와 영국에서 공동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로, 1976년 1월 21일에 Air France와 British Airways에서 처음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이 항공기는 100여 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으며, 최대 비행 속도는 초음속 2.04배. Concorde는 2003년 10월 24일에 최종 비행을 마치고 은퇴했습니다1.
Concorde는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있어서 대서양을 넘는 비행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 7월 25일 Air France 4590편 비행기 사고로 인해 Concorde의 운항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사고는 Concorde의 유일한 사고였으며, 이후 Concorde는 은퇴하게 되었습니다.
Apollo 11호는 1969년 7월 16일에 발사된 미국의 우주선으로, 달에 착륙한 최초의 우주선입니다. 이 우주선은 Neil Armstrong, Buzz Aldrin, Michael Collins 선장들로 구성된 선발대원이 탑승하였으며, 이들은 달에 착륙하여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었습니다. Apollo 11호의 Command Module Columbia는 이 우주선의 유일한 남은 부분으로, 이 센터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Mary Baker Engen Restoration Hangar는 스티븐 F. 우드바-하지 센터에 위치한 항공 및 우주 기념관의 한 부분입니다1. 이 곳은 전시되어 있는 항공 및 우주 기념품들을 보존하고 복원하기 위한 시설로, 여러 대의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과 복원 전문가들이 필요로 하는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1. 또한, 이곳에는 전시품들을 보존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전문 기능들을 수행하는 지원 작업실들도 있습니다1. 이곳에서는 복원 작업이 진행되는 모습을 유리창으로 구성된 메자닌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영화로 더 유명해진 SR-71도 여기에 있습니다. SR-71 Blackbird는 미국의 항공기 제조사인 Lockheed Corporation에서 개발한 초음속 탐사기로, 1964년에 처음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이 항공기는 최대 속도가 초음속 3.2배로, 높은 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어서 대서양을 넘는 비행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SR-71 Blackbird는 미국 공군과 NASA에서 사용되었으며, 1998년에 은퇴했습니다.
SR-71 Blackbird는 매우 높은 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어서, 대기권 내부의 온도와 압력이 매우 높은 환경에서 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항공기는 또한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있어서, 대서양을 넘는 비행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SR-71 Blackbird는 미국 공군과 NASA에서 사용되었으며, 1998년에 은퇴했습니다.
SR-71 Blackbird는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항공기는 전자정보 수집 임무, 사진 촬영 임무, 지상 탐색 임무 등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SR-71 Blackbird는 또한 미국 공군에서 사용되었던 U-2 탐사기와 함께, 미국의 대기권 내부를 탐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Mary Baker Engen Restoration Hangar는 스티븐 F. 우드바-하지 센터에 위치한 항공 및 우주 기념관의 한 부분입니다. 이 곳은 전시되어 있는 항공 및 우주 기념품들을 보존하고 복원하기 위한 시설로, 여러 대의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과 복원 전문가들이 필요로 하는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1. 또한, 이곳에는 전시품들을 보존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전문 기능들을 수행하는 지원 작업실들도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복원 작업이 진행되는 모습을 유리창으로 구성된 곳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전시장에 전시되기 위해서 복원되길 기다리고 있는 비행기들과 물품들의 모습입니다.
결론
워싱턴DC의 조급 복잡하고 바쁜 분위기에서 조금 벗어나면 Udvar-Hazy Center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보통 반나절이면 박물관 관람을 마칠 수 있지만, IMAX 영화 관람 및 비행기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하루를 꼭 계획하고 방문하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