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워싱턴 리뷰어

워싱턴과 같은 교통이 혼잡한 지역을 여행할때 자전거가 적격일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렌탈은 여러 가지 복잡한 서류들과 자전거를 렌트하고 리턴하는 과정이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 교통 체증도 완화하기 위해 자전거 렌탈 서비스를 간단하게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Capital Bikeshare 서비스 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하면 골목 골목을 자세히 돌아다닐 수도 있고, 자동차로 갈 수 없는 곳도 갈 수 있기에 너무도 좋은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자동차 안에서 보는 것보다, 직접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여행 하는 것은 이제 젊은 사람들에게는 인기가 되는 코스입니다.



워싱턴 자전거 렌탈은 얼마인가요?



Day Pass (1일 패스= $8)

1일패스라고 해서 하루 종일 자전거를 렌탈하는 것으로 오해하면 안됩니다. Day pass는 24시간 이라는 제약 시간이 우선 주어집니다. 이것이 좀 헷갈리는데, 예를들어 내가 1시에 자전거를 렌트했을 경우, (이것을 unlock - 풀다라고 합니다) 1시 45분까지는 추가 지불없이 탈 수 있고, 그 이후에는 분당 $0.05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추가 지불을 적용되는 기간이 24시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백악관에서 자전거를 빌렸을 경우 (1시) 링컨 메모리얼까지 타고 가서 (1시 45분) 주변에 capital bikeshare 에 리턴을 하면 추가로 더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링컨 메모리얼에서 한참 구경하다가 다시 백악관으로 돌아갈 때 또 자전거를 렌탈해도 추가 금액이 붙지 않는 방법입니다. 정확하게 자전거 렌탈을 계산하는 방법은 $8 + 추가 사용 (분당 $0.05)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apital Bikeshare의 Day Pass는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보통 집 근처 혹은 회사 근처에서 지하철 역 혹은 버스역까지 이동 후에 바로 리턴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Single Ride (1번만 사용하는 패스 $1+ $0.05/분)

워싱턴을 조목조목 구경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Capital BikeShare Single Ride 옵션이 Day Pass보다 유용할 수 있습니다. Single Ride는 처음 자전거를 Unlock 할때 $1을 지불하고 그 다음부터는 분당 $0.05을 지불합니다. 시간당 $3 입니다. 즉 워싱턴에서 약 3시간 정도 자전거로 투어를 할 경우에는 Unlock ($1) 그리고 3시간 ($9) 이렇게 계산하면 $10이 됩니다. 3시간 자전거 투어를 하는데 $10이면 아주 괜찮은 여행 패키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Capital Bikeshare Annual Membership (연간 $95)

Annual Membership $95은 저와 같이 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한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 Day Pass 처럼 45분 동안은 아무런 문제 없이 탈 수 있습니다. 단지 24시간 제약이 없고 1년이라는 기간이 주어집니다. 학교를 다니거나,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에게 유리한 옵션입니다.




자전거 렌트는 어떻게 하나요?

Capital Biekshare 어플을 사용해도 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Lyft 앱을 사용합니다. Lyft는 ebike 그리고 ride share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며 결정적으로 미국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두가지 앱을 사용하는 것보다 Lyft 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1. Lyft 앱을 열고 가장 가까운 Bikeshare docking station을 찾습니다.

  2. 자전거가 현재 사용 가능한지 우선 확인을 합니다.

  3. Lyft App을 열고 QR 코드를 아래와 같이 스캔합니다.

  4. 자전거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합니다.

  5. 가장 가까운 Biekshare docking station을 찾아서 아래와 같이 자전거를 리턴합니다.



자전거 렌탈 이외의 주의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당연한 것이지만 헬멧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워싱턴을 여행할 경우에는 헬멧을 따로 구매하기 어렵겠지만, 이미 여행을 이전에 계획할 경우에는 헬멧을 착용하기 바랍니다. 두번째,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길이 아닌, 자전거 전용 도로를 이용합니다. 워싱턴의 경우 자전거 도로가 잘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골목 골목을 다니면서 여행할 경우 이러한 자전거 전용 차선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차들이 다니는 차선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차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자전거도 이동합니다. 차량 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자동차의 이동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자전거를 탑니다.



메릴랜드 락빌 주변 (Piccard & W Gude Dr)에서 손쉽게 capital bikeshare 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capital bikeshare의 로컬 스테이션들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어떤 길이 자전거 전용도로인지도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앞에 설명했듯이 Single Trip은 자전거를 대여하는 순간 $1을 지불하고 분당 $0.05을 지불해야 하는 옵션을 가장 위에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30 일 (한달) 대여는 $20 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한달 대여는 한달 동안 계속 탈 수 있는 권한은 있지만, 한번 대여시 45분만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즉, A지점에서 B지점까지 도착하고 이 때 시간이 만약 40분 걸렸으며 B지점 근처 bikeshare station에 리턴을 하면 추가 지불없이 또 45분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Capital Bikeshare 앱 혹은 Lyft 앱으로 결제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크레딧 카드 혹은 데빗카드로도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Capital Bikeshare 스테이션마다 찾아 볼 수 있는 무인 정산기입니다.




무인정산기를 거치지 않고 앱을 통해 결제할 경우 아래와 같이 "Scan to unlock"을 한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주의사항은 자전거를 리턴할 때 자전거를 주차장에 꼭 넣어서 "녹색"이 보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만약 녹색 불빛이 보이지 않는다면, 리턴을 정확하게 한 것이 아니고 계속 미터기가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락빌에서 발견한 이 bikeshare station에는 자전거가 1대만 남았었습니다. 즉, 앱을 통해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bikeshare station이 자전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도착할 곳의 bikeshare station 또한 리턴할 자리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Bethesda Metro Station 근처에서 Bikeshare Station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자전거가 5대 정도 보입니다.




이런 베데스타와 같은 도시 건물 속에서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면서 꼼꼼이 여행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팁이 될 것 같습니다.



결론

차로 이동해서 구경할때 이동 경로에 따라 워싱턴의 아름다운 장소들을 다 보기가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때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유명한 명소가 아닌, 독특한 구경거리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자전거 여행입니다. 특별히, Capital BikeShare는 자전거 패키지가 다른 여행 패키지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워싱턴을 구경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