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복잡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가장 수익성이 높은 포트폴리오가 가장 간단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많은 데이터와 분석이 있습니다.”
“Investment doesn’t need to be complicated. In fact, there’s a lot of data and analysis showing the most profitable portfolios are the simplest.” – Taylor Larimore
Title: The Boglehead’s Guide to the Three-Fund Portfolio (보글헤더가 추천하는 세가지 인덱스 펀드 포트폴리오) by Taylor Larimore
Subtitle: How a simple portfolio of three total market index funds outperforms most investors with less risk (세가지 마켓 인덱스 펀드들로 대부분의 투자자 들보다 훨씬 더 수익을 내기, 그것도 최소한의 리스크를 가지고)
Published Year: 2018
책소개: 작가 Taylor Larimore 는 젋은 시절, 개별 주식투자를 해서 수익을 올려보려고 했지만, 항상 실패하고 말았다. 그는 혼자가 아닌 무리들과 함께 Investment Club 을 만들어서 투자를 하면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시도해 보았지만 역시 형편없는 실적을 거두었다. 그는 당시 유명한 투자잡지를 보고 그 중 잘 나가는 종목 및 펀드에도 투자해보았으나, 이 역시 평균 수익률보다도 못 미친다는 것을 실제로 체험한 후에 한가지 결과에 도달하였다.
그것은 바로 그 누구도 오랜시간 동안에 걸쳐서 평균 수익률보다 더 나은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이며, 그 누구도 Market Timing (때를 미리 예측해서 투자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이 책의 여러장에 걸쳐서 말하고 있다. 그 결과에 도달한 그는 가장 심플하면서도, 오랜시간 동안 꾸준한 수익률과 가장 적은 리스크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내었다.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Three Fund Portfolio 이다. 나 역시 이 투자방법을 좋아하며, 나의 투자 철학과도 흡사하기에 이 방법으로 투자를 즐기고 있다. 이 Three Fund Portfolio 투자방법은 현재 Bogleheads.org 포럼에서 클릭수가 가장 많은 포스팅이 되었고, 많은 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심플하지만, 매우 파워풀한 투자방법이다.
책을 읽을때 나에게 와닿은 부분들을 나눠본다.
당신은 시장 변동에 따라 그 때마다 투자 방법을 바꿉니까? 아니면, 지수를 보지 않고 자신만의 원칙으로 투자하고 있습니까? 이 책은 코로나가 터지기 전인 2016년에 발행되었다. 그러나 나는 현재 시점 (2021년) 에서 내게 와닿은 부분을 나눠보려고 한다. 2020년 코로나가 미국을 바로 덮기 전 시장을 예측(?)하고, 주식을 매도한 사람들이 있었다.
이 때 미국을 대표하는 S&P 500 Index Fund 는 한달동안 무려 1,000 포인트나 빠지는 롤러코스터를 탔다. 시간을 잘 맞춰서 주식을 매도한 사람들은 영웅처럼 자신의 미래 예측능력에 대해서 자화자찬을 언론을 통해 쏟아내었고, 그 뒤를 따라 또 다른 무리들이 뒤늦게 주식을 매도하면서 현상 유지(?)을 노력했지만, 그들은 더 많은 손해를 안게 되었다. 왜냐하면 결국 2020년이 지난 지금 S&P 500 는 다시 반등해서, 무려 15.76% 라는 연수익을 안겨주었기 때문이다. 코로나를 예측해서 그 당시 주식을 매도한 사람들은 과연 다시 수익의 파도를 보고 시장에 뛰어들었을 수 있었을까? 아니면 아직도 모를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그들은 때(?)를 기다리고 있을까?
가장 중요한 질문은 바로 당신은 여기에 어떻게 반응했는가이다. 이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당신의 답의 여부에 따라서 당신의 투자 방법이 보통 결정되기 때문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들 한다. 그리고, 투자에서는 때론 내가 나의 가장 큰 적이 되기 때문에, 더욱 자신의 투자 방법 그리고 본인이 가진 돈에 대한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측이 불가능한 투자마켓에서, 우리가 실제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바로 이 실천 가능한 것들을 최대한 최적화해서 수익을 높이는 방법이 바로 Three Fund Portfolio 의 접근방법이다. 즉, 내가 알 수도 없고, 예측할 수도 없는 미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이용해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이 심플한 투자 방법은 우리의 귀중한 시간과 돈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더 소중한 것들에게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읽은 후에도, 혹자는 아직도 자신은 남들과 달리 Beat the market (마켓보다도 더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 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수도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많은 투자 잡지와 유명한 투자자들이 매시간 수많은 정보를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수많은 정보의 바다에서 다른 누군가보다 빨리 진주를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나 역시 이 과정을 겪었었고, 그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Taylor 의 Three Fund Portfolio 로 구성해보고, 몇 년간을 지켜본 결과, 이 passive investment (간접투자) 가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 책이 나같은 보통 사람에게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책 소개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