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워싱턴 리뷰어

우리는 미국 및 전세계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Boglehead Three 인덱스 펀드 포트폴리오가 무엇이며, 왜 많은 Boglehead 들이 Three 인덱스 펀드 투자를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20가지 장점을 통해 살펴보았고, 직접 Three Fund Portfolio 만들어보았다.

이제는 실제로 만든 3가지 인덱스 펀드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미국 및 전세계 Market에서 수익을 내는지 4가지 경우로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달리해 앞으로 몇년동안 모의투자를 해보려고 한다. 이 모의투자를 위해 가상의 돈이 (매달 $1,000) 이용될 것이고, 4가지 인덱스 펀드만 사용될 것이다. 또한 바로 앞 포스팅에서 다루었듯이,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다르게 하여 각각 비교 분석될 것이다.



예를들면, Plan A (80:20) 에서는 U.S Total Stock Market 80%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800) 와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20%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200) 을 각각 투자해서 총 $1,000 이 매달 투자될 것이며, Plan C (40:10:50) 에서는 U.S Total Stock Market 40% (미국 전체 채권 인덱스 펀드 $400),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10%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100) 그리고 U.S Bond Market 50% (미국 전체 채권 인덱스 펀드 $500) 로 매달 투자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이와함께 S&P 500 (미국 S&P 인덱스 펀드 Plan D) 도 벤치마킹을 위해서 추가되어서 총 4가지 모의투자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모의투자 진행상황은 이 포스트에 매달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Plan A: U.S Total Stock Market 80%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20%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 Plan B: U.S Total Stock Market 60%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20%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U.S Bond 20% (미국 채권 인덱스 펀드)


  • Plan C: U.S Total Stock Market 40%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10%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U.S Bond 50% (미국 채권 인덱스 펀드)


  • Plan D: S&P 500 - 100% (미국 S&P 인덱스 펀드)



이 모의투자를 위해서 나는 미국 피델리티 인덱스 펀드을 사용할 것이며, 해당 Ticker 는 아래와 같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미 다루었지만, 보글헤드 3 인덱스 펀드 포트폴리오는 피델리티가 아니어도 동일하게 구성할 수 있다.


  • FZROX (피델리티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 FZILX (피델리티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 U.S Bond Market Index Fund: FXNAX (피델리티 미국 채권 인덱스 펀드)

  • S&P 500 Index Fund: FXAIX (피델리티 S&P 500 인덱스 펀드)



Plan A, B, C and D 의 현재 수익은 밑에서부터 차례로 1,2,3,4번 순으로 표시하였다. 참고로, 매번 (6개월 혹은 1년 주기) 업데이트할 때마다 이전에 남겨놓은 메세지는 지우지 않을 계획이다. 그 이유는 매 년 이벤트들이 (코로나, 전쟁 등등) 있을 때 마다 어떻게 포트폴리오가 변동하는지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사실 그 변동을 이해하는 것이 이 그래프의 핵심 내용이다. 



2023/5/1 updated

D>A>B>C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1년이 지난 후, 순서에 조금 변화가 있다. 우선 4개의 포트폴리오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2022년부터 시작한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그리고 계속되는 금리 인상등이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있었던 이벤트들이다. 


2022/6/1 updated

업데이트: 마지막으로 업데이트한 지 1년이 지난 지금, 모의투자의 결과를 업데이트한다. 2021년 1월에 매달 $1,000씩 투자를 시작했고, 4가지 모두 포트폴리오가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다. 총 $18,000을 투자하였고, 이때의 수익률은 모두 마이너스였고, 순위는  D>C>A>B 로 순위 변동이 있었다. 


2021/06/01 업데이트: 5월과 별반 다름없이 D>A>B>C 순위를 보이고 있다. 한달간 U.S Total Bond 의 가격변화는 없었고, S&P 500 만 투자한 것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2021/05/01 업데이트: 2021년 4월과 비슷한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수익률 차이 순위가 변하지는 않았다. D>A>B>C 미국 S&P 500 인덱스 펀드의 포트포리오가 $5,328 까지 적립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A plan 포트폴리오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80% +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20%) 가 $5,271로 두번째로 달리고 있다.


2021/04/01 업데이트: 한달 동안 마켓이 꾸준히 올랐으며, 수익률 차이 순위가 바뀌었다. D>A>B>C 순서로 조정되었다.


2021/03/01 업데이트: A>D>B>C 현재까지는 Plan A 포트폴리오 (미국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80% + 인터내셔날 전체 주식 인덱스 펀드 20%)가 앞서고 있으며 그 뒤를 미국 S&P 500 인덱스 펀드 포트폴리오가 따라가고 있다.




시간대별로 변동 추세


시간이 지남에 따른 ticker의 가격 변동은 아래 테이블에 나열하였다. 


 처음 모의 투자를 시작한 2021년 1월을 기준으로 현재 (2023년 5월 10일)까지 U.S Stock과 S&P500는 작지만 수익을 내었다. 반면 International Total Stock Market Index 와 U.S. Total Bond Index는 수익을 내지 못했다. 이 비교는 2021년 1월과 2023년 5월을 비교한 것이다. 하지만, 전체 기간을 보면, 4개의 포트폴리오 모두 역성장을 한 시기이다. 아래 그래프는 각 ticker에 해당하는 가격 변동을 보여주고 있다. 


  • U.S Total Stock Market $13.59 -> $14.46

  • S&P 500 $130.17 -> $144.72 



모의투자를 장기간 동안 실험하면서 우리가 재미있게 지켜볼 사항들을 나열해보자.


· 자신의 투자성향 분석하기: 이 모의투자를 통해서 당신은 얼마나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예를들어, Plan A 을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을 때 위험은 많이 따르나, 높은 수익률을 예상할 것이며, Plan C 을 선택했을 때는 다소 안정적이지만, 수익률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또한 은퇴를 앞선 분들에게는 Plan C 와 같이 주식의 비중을 줄이는 것이 보통 추천하는 투자방법이기도 하다. 당신의 투자성향은 위험을 감수해 더 많은 수익을 목표하는 타입인가, 아니면 목표한 수익을 조금 낮추고 안정적인 투자를 목표하는 타입인가?


· 장기투자를 통해 복리의 맛 체험해보기: 나는 미국회사에 취업한 후에, 반강제로(?) 회사를 통해 은퇴계좌를 오픈했으며, 이로인해 복리라는 것을 처음 경험하게 되었다. 나는 이 복리의 체험을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빨리 경험하길 소망한다. 이 경험은 우리를 소비위주의 생활 패턴에서 투자위주의 생활 패턴으로 바꿀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모의투자에서는 매달 $1,000 을 사용했지만, 매달 $100 처럼 작은 돈으로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기에,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통한 복리를 체험하길 권유한다.


· 마켓의 변동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마켓은 요동할 것이다. 제 2의 코로나가 올 수도 있고, 경기침체가 있을 수도 있다. 또한 경기회복도 가능하며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마켓이 상승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배운 3가지 인덱스 펀드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투자방법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Stay the course!


· 자동 투자 습관 만들기: 피델리티서는 인덱스 펀드에 한하여 Automatic Investment (자동 투자) 가 가능하다. 나는 미국의 퇴직 연금인 401K 처럼 정해진 시간애 정해진 금액이 자동으로 투자되도록 모의투자를 셋업하려고 한다. 이렇게 투자하는 방법을 Dollar-Cost Average 라고 부르며, 이것은 투자에서 중요한 컨셉이기도 하다. 즉, 자동 투자 시스템을 구축해 마켓의 변동과 관계없이 투자를 하는 아주 훌륭한 투자 방법이다. (자동 투자 습관 관련 글)


· 일년에 한번 Rebalance 하기: Plan A, B, 그리고 C 는 Stock 과 Bond 의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Plan D 와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처음 설정한 Asset Allocation (자산분배) 가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 이렇게 틀어진 비율을 다시 처음의 비율로 조정하는 작업을 Portfolio Rebalance (포트폴리오 리발란스) 라고 하며, 나는 이 작업을 매년 12월에 할 계획이다.


보글헤드 3가지 인덱스 펀드의 장점은 표준편차, 상관관계, Sharpe 비율 등에 대해 걱정할 필요없이 자동적으로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 Allan Roth



결론

보글헤드 3펀드 포트폴리오의 20가지 장점에 대해서 우리는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제로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지에 대해서도 2번의 포스팅을 걸쳐서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부터 시작해서 4가지의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이 비교는 계속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의 중점은 비교가 아니다.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해서 복리의 법칙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자신의 삶을 더 풍요롭게 누리기 원해서이다. 즉, A, B, C, 그리고 D 플랜 중에 무엇이 최고로 좋은지를 알려주는 포스팅이 아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춰서 Z 플랜도 좋으니, 우선 돈IQ를 높여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찾아가는 현명한 독자가 되길 바란다. 


이 수익률 비교 페이지는 6개월 혹은 1년에 한번씩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간혹 A, B, C, 그리고 D 플랜이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하면 다시 이 포스팅을 방문하길 바란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