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헤드에서 추천하는 3가지 인덱스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의 13번째 장점은 Low turnover rate 이다. 펀드는 다수의 주식과 채권들이 묶어서 만들어진다. 펀드 매니저는 펀드를 최초 구성한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새로운 주식과 채권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것들을 제외하면서 펀드가 최적의 수익률을 올리도록 노력하는데, 이 때 이 펀드안에 구성된 주식과 채권을 1년동안 얼마나 자주 바꾸는지를 계산한 것이 Turnover rate 이다.
예를들어, 어떠한 펀드가 100개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보자. 1년후 펀드 매니저가 100개 중 50개를 바꾸었다면 이 펀드의 Turnover rate 은 50% 가 된다. 펀드 매니저가 펀드를 자꾸 바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렇다. 바로 수익률을 최대한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필요없는 주식은 팔고, 새롭게 부상한다고 생각하는 회사를 구매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미 배웠듯이 이러한 접근 방법은 buy and hold 방식과 비교했을 때, 대부분 더 수익률이 낮다.
채권의 경우에는 주식과 달리, 장기형 채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기형 그리고 단기형으로 바뀌게 되며, 이로 인해서, 주식보다는 더 사고, 파는 횟수를 의미하는 Turnover rate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Total Bond Market 의 Turnover rate 은 다른 두 가지의 Total Stock Market 보다 더 높은 Turnover rate 을 가진다. 그렇다면 보글헤더들이 사용하는 3가지 인덱스 펀드들의 turn over rate 은 어떨까?
여기서 한가지. Turnover cost 은 투자자들이 알 수 없고 (Turnover Rate 만 우리는 알 수 있다) 이 비용 안에는 커미션, 그리고 거래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즉, 높은 Turnover rate 을 가진 펀드는 당연히 작은 Turnover rate 을 가진 펀드에 비해서 자주 사고 팔아야 하기 때문에, Turnover cost 가 높아질 수밖에 없으며, 이로인해 결국 투자자들의 이익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뱅가드 창시자 존 보글 Turnover cost 를 총 펀드의 1% 정도로 잡아서 생각하라고 말했다. 즉, 우리가 보이지 않는 Hidden cost 가 여기에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보글헤더들이 선호하는 3가지 펀드들은 Active Managed Fund 보다 작은 Turnover rate 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서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위의 그림은 Vanguard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 의 정보이며, KEY DATA 라는 섹션에는 Turnover rate 도 Expense ratio 와 함께 포함되어 있다.
결론
계속적으로 비슷한 결론을 내는 듯 해서 미안한 마음으로 글을 적는다. 하지만, 그만큼 아주 심플하고 이해가 확실히 되며, 보통의 사람들에게 이 방법이 아주 적합하기 때문에 동일한 결론에 계속 이르고 있다고 생각한다.
Next 이야기는 펀드 운영에 들어가는 expense cost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