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보글헤더들이 선호하는 3가지 인덱스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의 14번째 장점은 Low expense cost 라는 것이다. 우리는 13번째 포스팅에서 Turnover rate 이 낮을수록, 고객들의 수익은 더 높아진다는 것을 배웠다. Turnover rate 과 쌍벽을 이루는 한가지 중요한 지수가 있는 데, 이것은 바로 expense ratio이다. 이 두가지는 인덱스 펀드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이유로 당신은 펀드를 고를 때, 항상 두가지 숫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좋은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를들어 당신이 A 펀드에 $100,000 을 투자해서 연평균 6% 의 수익을 25 년 동안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할 때, 25 년 후의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430,000 이 된다. 하지만, 이 때 A 펀드에 해당하는 Expense Ratio 가 2% 라고 가정할 경우에는, 그 만큼의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25 년 뒤에는 $430,000 이 아닌, $260,000 이 실제 총액이 될 것이다. 이 차이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복리의 법칙이 작동하기 때문에 더 격차가 커진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low expense cost 의 펀드를 고르는 것이 현명한 투자방법이다.



모닝스타는 여러 해를 거쳐서 expense cost 가 미래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측정치라고 발표한 바 있다. (Title: Fund Fees Predict Future Success or Failure) 즉, 수많은 정보 중에서 당신이 만약 한가지 사실만을 가지고 펀드를 골라야 한다면, 그 답은 Expense ratio 라는 사실이다.



뱅가드의 경우 세가지 인덱스 펀드 모두 Expense Ratio 가 낮다는 것을 아래의 테이블에서 알 수 있다 (2021년 기준)




피델리티 어카운트에서 3가지 인덱스 펀드를 이용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피델리티의 경우 몇년전 Zero expense ratio (0%) 라는 상품을 내놓았고, Turnover rate 역시 2021년 기준 다른 펀들들에 비교해서 아주 낮다. Bond Index Fund / ETF 는 아래와 같이 세가지 종류 (FTBFX, FXNAX, FBND) 가 있으며, Expense ratio 가 낮은 경우 (FXNAX), Turnover 도 다른 Bond 들에 비해 (FTBFX, FBND)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채권형 펀드의 Turnover rate 이 주식형 펀드보다 높은 이유는 Bond 는 Stock 과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기형 그리고 단기형으로 자동 바뀌게 되며, 이로 인해서, 주식보다는 더 사고, 파는 횟수를 의미하는 Turnover rate이 높아지게 된다. 그로인해, Expense ratio 역시 주식형 펀드보다 더 높아지게 된다.



“당신이 운영비를 지불하지 않은 만큼 당신은 더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


Next은 분산 투자에 대해서 보글헤드 3펀드 포트폴리오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