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워싱턴 리뷰어

보글헤드 3가지 인덱스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만들때는 Index Front Running (인덱스 선행 거래)를 피할 수 있다. 한 예로 2015년 American Airlines이 S&P 500 인덱스 펀드 포함된다는 소식이 발표된 후, 실제로 S&P500에 들어가기 전 4일동안 이 주식은 무려 11% 증가했고, S&P 500 인덱스 펀드의 가격도 이와 함께 올라갔으며, 이로 인해서 전체적인 S&P 500 인덱스 펀드의 performance 는 이 기간 동안 줄어들었다. 즉, 단기간 투자가 몰리는 현상으로 인해서 펀드의 가격은 단시간동안 상승하지만, 결국에는 반짝 소식으로 투자한 돈들은 다시 빠져나간다.



아래의 그래프는 2014년부터 약 61개의 주식 변동 평균을 S&P 500 인덱스 펀드 들어가는 시점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즉, 가운데 빨간 선이 61개의 주식들이 S&P 500 에 들어가는 날이고, 들어가기 10일 전후를 기준으로 S&P 500 Index 가격변동 평균치를 보여준다. (Y축은 개별 주식의 가격변동이 아닌 S&P 500 의 가격 변동치이다)



그렇다면 S&P 500 에 들어간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바로 그 주식을 사서, 바로 팔면 이득이 나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61개 주식의 평균 주식 변동이고 모든 주식이 이와 같이 반응하지 않는다. 개별 주식의 경우에도 Front Running (주식 선행 거래)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즉,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이용해서 내부자인 누군가가 먼저 주식을 사는 행위를 뜻하며, 이는 불법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Index Front Running 은 불법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러한 단시간 동안의 주식거래는 추천하지 않는다.




이러한 인덱스 선행 거래는 S&P 500 인덱스 펀드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고, Value Stock (가치주) 가 Growth Stock (우량주)로 바뀌거나, Small cap 에서 Middle cap 으로 바뀔때도 나타난다. 즉, A라는 회사가 작은 회사였지만, 실적이 좋아져서 중간 사이즈의 회사로 성장할 경우, 투자자들은 계획했던 성장주와 우량주의 비율을 다시 재조정하기 위해서 주식을 팔거나, 사게된다. 조금 어려운 표현으로 이것을 Asset Allocation 이라고 한다. 



Taylor의 책 Three Fund Portfolio 에 의하면, Winton Capital Management Ltd.라는 회사가 Index front running 을 실제로 측정해보았고, 그 결과 1990년부터 2011년까지 Index front running 으로 인해서 S&P 500 인덱스 펀드는 약 0.2%의 손실이 있었음을 알아내었다. 0.2%는 우리가 생각보다 더 큰 수치임을 알려준다. 그렇다면 Total Market Index Funds (미국 전체 주식형 인덱스 펀드) 및 International Index Funds로 구성된 보글헤드 3펀드 포트폴리오는 Index front running 으로부터 자유로울까?



답은 그렇다. U.S. Total Market Index Fund 및 International Total Market Index Fund는  Index front running으로부터 자유롭다. 그 이유는 Total Market Index Fund는 전체 리스팅된 주식을 다 포함하기 때문에, 가치주가 우량주로 바뀌든, 아니면 작은 회사가 중간 사이즈의 회사로 바뀌든 결국 아무런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글헤드가 선호하는 3가지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경우에는 인덱스 선행 거래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결론

U.S. Total Market Index 혹은 International Total Market Index 펀드들은 이미 최적으로 분산이 되어 있기 때문에 Index Front Running의 위험은 없다. 하지만, S&P 500 와 같은 특정 기준의 인덱스 펀드에서는 Index Front Running의 위험이 있다. 보글헤드의 3펀드 폴리오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즉, 어떤 회사가 S&P500 에 진입되든, 아니면 빠지는 관계없다는 의미이다. 


Next (다음 이야기는 펀드 매니저가 바뀔 때 생겨나는 리스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