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워싱턴 리뷰어

2021년 워싱턴 디씨에서 열리는 AWS Summit 등록이 시작되었다. 매년 나는 AWS Summit 에 참석하고 있는데, 5일씩 열리는 AWS re:Invest 와는 달리, 소소하지만 알찬 정보 및 로컬에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이벤트이다. 비행기를 타고 가서 5일씩 머무르는 AWS re:invest 는 경비도 만만치 않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서 참석자 수도 현저히 줄어든 상태임을 생각하면, 2일에 걸친 Summit 은 워싱턴 지역에 위치한 IT 관련해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임 확신한다. 무엇보다 이벤트 비용은 무료이며, 식사까지 제공하고 있다.  



AWS Summit 장소:


Walter E. Washington Convention Center 


워싱턴에서 있는 대부분의 IT 관련 이벤트는 Walter E. Washington Converntion Center 에서 행해진다. 그로므로 차를 타고 움직이는 것보다 메트로 (지하철)로 이동하는 것이 시간과 주차비를 절약하는 데 최고의 옵션이다. 락빌 메트로역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빨간색 Red line 을 타고 14번의 stop 후에 Gallery PI-Chinatown 에 도착한 후, 약 8분 정도 걸어서 가면 컨벤션 센터에 도착할 수 있다. 워싱턴 디씨에 거주하고 있지 않는 경우는 이 방법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AWS Summit 이벤트에 왜 참석을 하는 것일까?


나의 경험으로 말하자면, 1년에 한번씩 이루어지는 IT 컨퍼런스를 참석하는 이유는 첫번째, 새로운 흐름과 변화를 직접 눈으로 그리고 실제 경험하기 위해서이다. 즉, 혁신된 기술 그리고 현재 내가 일하고 있는 프로젝트 및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서 나는 간접 체험한다. 특별히, 내가 꼭 일하지 않고 있는 분야라도 관심이 있으면 그러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면 좋다. 실제로 나는 IT 분야에서 네트워크 엔지니어로 시작했지만, 시큐리티 그리고 클라우드까지 내 안목을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서 넓혔다고 생각한다. 어느덧 이벤트 연설자의 말을 팀원들 앞에서 내 아이디어처럼 말할때도 있었고, 이렇게 배운 안목을 내 업무와 접목하기 시작했을때 훨씬 창조성을 더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두번째 IT 이벤트를 참석하는 이유는 내가 모르고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업무에 익숙해지고, 그 업무에 관해서는 전문성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자신감은 때론 자만감으로 빠지기 쉽고, 급격히 변화되는 IT 분야에서는 독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나는 계급장인 나의 포지션을 떼고 여러가지 나의 일반 업무에 관련되지 않은 분야에 대해서도 이러한 이벤트가 있을때마다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배우려고 한다. 


세번째 이제는 한가지 기술의 전문가로 살아가는데 한계가 있다. 우리의 기술은 너무 빨리 변화되어서 이제는 우리가 배울 시간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한 예로, 대학교에서의 4년 과정은 우리로 하여금 학위를 받게는 해주지만, 4년이라는 시간동안 바뀌는 IT 흐름에 대해서는 놓치고 있는 현실이다. 이제는 바이오 전공한 사람이 바이오와 코딩을 같이 한다. 역사를 배운 사람들은 빅데이터를 돌려서 더 효과적인 자료를 추출하는 시대가 되었다. 한가지 분야에 처음 발을 딛고 시작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생각되면 계속 다른 기술로 옮겨타야 한다. 


네번째 내가 AWS Summit 과 같은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이유는 네트워킹이다. 매년 컨퍼런스를 참석하지만, 몇년동안 보지 못했던 이전 Co-worker 라든지, 새로운 만남은 나를 기쁘게 만든다. 결국 기술을 다루는 밑바탕은 사람이고, 우리는 서로 교제하면서 살아가기에, 반가운 친구와 함께 내가 일하는 분야에 대해서 깊이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은 참으로 엔돌핀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러한 네가지 이유 이외에도 새로운 자격증을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하며, 현재 내가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어려운 부분을 전문가로부터 단시간에 상담받을 수 있는 기회도 있다. 무엇보다 일상의 업무에서 잠시 빠져나와서 다시금 나의 IT Pulse Check를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AWS Summit at Washington DC 의 이벤트 등록 링크는 아래에 있다. 혹 독자중에 이 이벤트에 참석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이벤트장에서 함께 식사하는 것도 즐거운 추억으로 남을 듯 합니다. 



업데이트..  AWS summit 후기는 위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