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베데스다 (Bethesda) 혹은 락빌 (Rockville)에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우선 축하드린다는 메세지를 보낸다. 이 지역은 워싱턴DC에서 가까이 위치하고 있지만, 워싱턴디씨와는 다른 분위기의 도시이다. 많은 경우 이 두 지역에 이사를 계획한다면 NIH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에 연관된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NIH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많은 경우 구글맵으로 찾으면 정확한 위치를 알게 되겠지만, 이 글을 읽는 독자는 정확한 위치보다는 NIH에 근접한 혹은 조금 떨어진 곳의 물가 및 하우징에 더 관심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이에 대한 목마름은 구글맵이 아닌 Rent Map을 사용하여 해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NIH는 바로 Medical Center 역 앞에 위치해 있다. (아래의 빨간 화살표 참조)
Metro 라고 불리우는 DC Subway 의 Rent Map을 보면 시각적으로 각 지역마다의 렌트비를 가름할 수 있다. 예를들어 Medical Center는 2021년 6월 현재 $1,248 / 1룸을 기록하고 있다. 즉, 원룸을 한달동안 렌트할 때 약 $1,248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워싱턴DC 지역은 서부의 샌프란시스코나 동부의 뉴욕보다는 주거에 들어가는 비용이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주거비용이 만만치 않게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아래의 Rent map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가장 중심부가 Washington D.C 이고, 외곽으로 나갈수록 더 렌트비가 저렴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NIH에 방문을 장기 방문을 할 경우, 꼭 Medical Center 근처가 아닌, Metro를 이용하거나 차로 이동을 할 경우에는 렌트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어느 지역에 거주하면 NIH에 방문 혹은 단기간 (3년이하) 동안 가장 좋을까?
물론 정답은 없다. 그러나, 본인이 생각하는 방문 목적이외에도 만약 가족 혹은 또 다른 색다른 경험을 단기간 동안 하기 원한다면 이러한 요구에 맞게 거주할 지역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생각해볼 문제들을 하나씩 나열해보자.
생각해볼 문제 1. Furnished or Unfurnished (필요한 생활용품이 이미 갖춰져 있거나 없거나?)
미국에서 렌트를 찾을때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은 바로 Furnished or Unfornished인 것 같다. 보통의 경우 냉장고, 세탁기, 오븐 등은 렌탈에 포함되어 있고, 그 이외에도 소파 및 일반적인 가구도 렌탈에 간혹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특별히, 오랜 기간을 거주할 목적이 아니라면, 이러한 가구들을 일일히 구매할 필요가 없기에, 처음 렌탈할 집을 고를때, 이러한 Furnished된 옵션이 있는 것이 없는 것이 좋은지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콘도를 렌트할 경우에는 공동으로 세탁실을 이용할 수도 있고, 함께 사용할 수 있는 extra 저장공간도 있음으로 이러한 사소한 것들을 꼼꼼히 챙겨보길 바란다. 만일 한국에서 방문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Furnished 되어 있는 렌트 공간을 추천한다.
한국과는 달리 천장에 붙어있는 Ceiling Fan을 무척이나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Island Kitchen 과 같은 서양적인 분위기를 경험하기 위해서 이러한 옵션이 들어가 있는 집을 찾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있다. 아래는 한가지 예를 보여주기 위해서 랜덤하게 선택한 아파트에서 얻은 정보이다.
기본적으로 냉장고, 세탁기, 가스렌지 혹은 오븐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다른 가구들, 특별히 소파, 책상, 침대와 같은 가구들은 꼭 구입을 하지 않고도 렌트하는 경우도 요즘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렌탈이 싫은 경우에는 NIH에서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곳에 IKEA가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조립식으로 가구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저렴할 수 있다.
구글 맵상으로는 NIH에서 College Park에 위치한 IKEA까지 약 21분 정도면 갈 수 있다고 한다. 또한 IKEA는 배송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원하는 가구들을 쇼핑하고 배달은 집으로 직접할 수 있기도 하다.
생각해볼 문제 2: 유틸리티 비용 (전기세, 가스, 수도세등)이 렌트비에 포함되어 있는가?
많은 경우 유틸리티 비용이 당연히 렌트비에 포함되지 않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꽤 많은 경우 렌트비에 유틸리티 비용이 포함된 경우가 있다. 유틸리티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일일히 전기회사, 그리고 수도회사 (보통의 경우 카운티에 연락함)에 연락을 해서 내 계좌를 오픈한 후에서야 유틸리티 사용이 가능하다. 유틸리티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오랜 건물이여서 각 룸마다 사용하는 것을 일일히 측정하지 못해서 매달 관리비 형식으로 내는 경우도 있다. 유틸리티가 렌트비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에는 모든 회사에 일일히 전화 혹은 인터넷으로 신청을 해야하며, 미국에서 크레딧 히스토리가 없는 경우에는 security deposit과 같은 형식으로 일정 금액을 담보로 하고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길 바란다. 구글에서 검색할 때 utility included houses for rent 라고 하면 이에 해당하는 렌트를 찾을 수 있다.
생각해볼 문제 3: 출퇴근을 Metro를 이용할 것인가? 아니면 차를 이용할 것인가?
NIH는 주차 시설이 아주 잘 되어있지만, 특별한 행사가 있을 경우에는 주차할 공간을 찾기도 어려울 경우가 있다. 나는 가급적이면 Metro를 이용해서 출퇴근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NIH에서 일하게 되면 퍼밋받게 되는데, 목적에 따라서, 혹은 직위에 따라서 퍼밋 색깔이 아래와 같이 다르다. 퍼밋과 함께 이곳에서 일하는 직원이 아닌 경우에는 인스펙션 스테이션을 지나야 한다.
NIH 차량 검문소는 모든 차량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만약 검문을 받아야할 경우에는 다소 대기시간이 걸린다.
또한 NIH 메인 캠퍼스에 차량으로 출퇴근을 할때는 아래 Old Georgetown Rd. 혹은 MD-355을 이용해야 하는데, 출퇴근 시간에 이 길은 항상 차량 적체가 많다는 사실도 명심하길 바란다. 간혹 이 근방에서 공사를 할 경우에는 일차선으로 줄어들 수도 있는데, 이때는 지나쳐가는 자전거가 부러울뿐이다.
만일 차량이 아닌 Metro를 이용해서 출퇴근을 할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Metro에 근접한 곳으로 이사를 계획할 것이고, 이때 생각해볼 수 있는 지역은 아래 노란색으로 동그라미한 지역일 것이다. Medical Center (NIH가 있는 station)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렌트비가 저렴해지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워싱턴D.C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렌트비가 비싸진다. 그러므로 위에서부터 Shady Grove, Rockville, Twinbrook, White Flint, Grosvenor-Strathmore 스테이션 기준으로 집을 서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을 메트로 station 근처에 얻을 경우에는 걸어서 Metro를 탈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메트로 스테이션 안에 주차를 할 수 있다. 예를들어 락빌 메트로 스테이션의 경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하루 최고 $5.20을 내면 주차를 하고 메트로를 이용할 수 있다. 만약 메트로를 이용하지 않고 락빌역에 주차를 할 경우에는 하루 최고 $8.95를 지불하면 된다. 주의할 사항은 Metro station 안에 주차를 해야지 아래의 요금이 해당되며, Metro station 밖에 있는 street parking 은 이 가격이 적용되지 않는다.
메트로의 운행시간은 아래와 같고, Shady Grove 에서 출발하는 메트로인 경우 (NIH 방향으로 가는 것) 아침 6시면 운행이 시작되고, 저녁 10시까지 운행을 한다.
생각해볼 문제 4: 아이들 학군은 어떤가요? 혹은 데이케어?
우선 아이가 어린 경우에 해당하는 데이케어에 대해서 설명해보자. 데이케어는 On-campus 와 Off-campus로 분류되는데, 이 데이케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보통 웨이팅 리스트에 넣은 후, 기다려야 하는 것이 보통이다. 즉 직원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자리를 찾기가 어렵고 같은 지역에 있는 다른 데이케어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다. 그러므로, 일을 시작하는 동시에 먼저 웨이팅 리스트에 넣는 것을 추천한다. On-campus 차일드케어와 Off-campus 차일드케어 모두, NIH 직원에 한해서만 등록이 가능하다.
차일드 케어가 아닌 이번에는 지역에 위치한 초,중,고등학교에 대해서 얘기해보자. 학교를 평가한다는 것 자체를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많은 경우 같은 지역에 학교가 위치해 있지만, 낮은 경우에는 꼭 한번 그 이유를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NIH가 있는 지역은 메릴랜드에서도 학교 평가가 좋은 몽고메리 카운티에 존재하고 있다. 그 말은 꼭 10점 만점에 10점인 학교가 8점인 학교보다 꼭 좋다는 것은 아니라고 얘기하고 싶다. 좋은 평가를 받은 학교는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학교에 내 자녀가 간다고 내 자녀가 10점의 학생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학교 평점을 내는 웹사이트중에 greatshools.org 라는 사이트에 의하면 NIH 근방의 학교들은 보통 상에 해당하는 (Above average)라는 평점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까지 NIH로 단기 혹은 장기간 방문할 경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것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3개의 아파트 (렌트)를 자세히 살펴보자.
1. Congressional Tower
Congressional Towers는 아마도 한국분들이 단기 혹은 장기로 NIH 방문할때 제일 애용하는 아파트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 이유는 이제부터 소개할 다른 2 곳의 렌트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외관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7-8층 정도의 아파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가지 단점은 공동으로 세탁시설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지만, 미국에서 이렇게 High Rise로 되어 있는 아파트는 거의 세탁시설을 함께 사용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단점도 아니라 생각된다.
또한 자녀들이 있을 경우에는 따로 수영장을 여름마다 회원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만 제공하는 수영장과 Fitness center가 굉장히 잘 설비되어 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설명한 대중교통 접근성은 어떤가 살펴보자. 이 아파트가 한국인 뿐만 아니라, NIH 방문자들에게 선호되어지는 이유는 바로 Twinbrook Metro Center가 도보로 10분 안에 갈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맵으로 Twinbrook Metro station 에서 NIH가 위치한 Medical Center Metro station까지는 총 3정거장. 메트로로 9분이 걸린다. 즉, NIH까지 차가 없어도 30분 안팎으로 출퇴근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군은 어떨까? 근처에 위치한 Farmland 초등학교는 10점 만점중에 9점이다. 이와함께 중학교인 Tilden Middle School과 Walter Johnson High School 역시 몽고메리 카운티에 위치한 학교중에 상위에 해당하는 학교들이다. 반대로 말하자면 한국분들중에서 학군 때문이라도 이곳으로 이사오는 경우도 흔하다는 말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congressional tower 웹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2. Rollins Park
High rise로 되어 있는 Congressional Tower 옆에 바로 Rollins Park 아파트도 함께 위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얘기한 수영장 및 Fitness center의 이용은 동일하게 적용되며, NIH로 출퇴근 역시 Congressional Tower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Congressional Tower와 달리 Rollins Park는 1 bed room, 2 bed rooms 이 하나의 건물로 되어 있지 않고 각각 떨어져있다. 뿐만 아니라, 완전히 독립되어 있는 타운 하우스 형태의 렌트도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독립적인 공간들로 인해서 Congressional Tower 보다는 렌트비가 더 비싸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Rollins Park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결론
보통의 경우 NIH는 짧게는 1년 길게는 3-5년 정도 방문으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족의 상황과 방문 기간동안에 해보고 싶은 것을 중심으로 거주지를 결정하면 될 것 같다. 차량으로 출퇴근시에는 교통 체증이 있기 때문에, Washington Metro인 WMATA을 이용하면 훨씬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만약 Metro station에서 렌트할 집이 조금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Metro station에 주차한 후에 메트로를 이용할 수도 있다는 것도 생각해보길 바란다. NIH 근방은 메릴랜드 몽고메리라는 카운티에 해당하기 때문에 학군은 어딜가도 거의 Above average이기 때문에, 꼭 학교의 평점이 높은 학교만 고집하지 않아도 되며, 결국 위의 4가지 생각해볼 문제 및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최선의 결정을 하길 바란다.